빛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빛은 우리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시각과 관련된 전자기파입니다. 빛이 없으면 우리는 물체를 볼 수도 없고 시각 정보를 인지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빛은 여러 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빛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현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쭈욱 빛에 대해 연재할 예정이니, 함께 공부해보도록 해요.
빛의 성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뉴스나 다양한 매체에서 휴대폰이나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기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전자기파 중에서도 사람의 눈으로 감지할 수 있는 범위를 ‘가시광선’이라고 하며, 우리는 이를 일반적으로 ‘빛’이라고 부릅니다. 전자기파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거나 전하가 가속될 때 발생하는 전자기 에너지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빛은 이러한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로 이루어진 파동으로, 이러한 빛의 성질을 ‘빛의 파동성’이라고 합니다.
전자기파는 진행 방향에 대해 수직으로 전기장과 자기장이 진동하며 이동합니다. 19세기 중반, 이론물리학자이자 수학자인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은 전기와 자기 현상을 통합하여 맥스웰 방정식을 제시하였고, 이 방정식에 따르면 빛도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전기장과 자기장이 함께 진동하며 전파됩니다. 이러한 빛의 파동성은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빛의 전자기파적 성질과 파동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